부처의 길 따라가기

즐거워지기 위한 방법

가시코이 2013. 11. 15. 14:29

불교의 목적은 자신을 개선하고 남을 도와 궁극에는 자신을 완성 하는 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불교란 생명의 철학’이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즐거워지기 위한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첫째 양 입끝을 위로 올립니다. 둘째는 눈을 가늘게 뜨고 코끝에 신경을 집중한 채 호흡을 천천히 합니다. 중요한 점은 양 입가를 위로 올리면 화를 내려 해도 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저는 요즘 신도님들께 즐거워지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즐거움의 방법을 익히는 것은 선정을 닦는데 있어서 기초운동인 스트레칭에 해당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즐거워지기 위한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첫째 양 입 끝을 위로 올립니다.

 둘째는 눈을 가늘게 뜨고 코끝에 신경을 집중한 채 호흡을 천천히 합니다. 중요한 점은 양 입가를 위로 올리면 화를 내려 해도 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주의력을 코끝에 집중하면 들숨날숨의 길이가 더 길어지는데 이때는 번뇌 망상 망념도 생기지 않습니다. 화를 낼 때는 숨이 굉장히 가빠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 입가를 위로 올리고 주의력을 코끝에 집중하면 화를 낼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방법으로 수행을 하면 여러분의 마음도 열리고 즐거워 질 것입니다. 만약에 여러분들이 웃음이 나오지 않아 못 웃겠다면 억지로 웃는 척을 해도 됩니다.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화가 날 때 해보세요. 양 입가가 잘 올라가지 않을 것입니다. 화가 날 때 양 입가를 올리면 화가 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이 즐거워지는 방법은 잠을 잘 때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아침, 저녁으로 이 방법을 연습한다면 머릿속의 번뇌 망상 잡념이 마치 청소하듯 깨끗하게 사라질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매일 생활하며 보고 듣고 접촉하며 그것이 내 마음에 맞는지 안 맞는지, 내 뜻대로 되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생각하며 번뇌 걱정을 키워갑니다. 이런 것들은 마치 은행에 저축하듯 쌓이게 됩니다. 이런 것들을 청소하듯 쓸어버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억체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린 즐거워지는 방법을 연습한다면 여러분들은 자연스럽게 즐거워지고 미소 짓게 되며 번뇌 망상도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오늘 말씀드린 이 즐거워지는 방법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부처님의 가피를 바라며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빕니다.